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대~빵 큰 작두콩

남편이 작년부터 호시탐탐 노리던(?) 작두콩.
올해 드디어 종자를 구했습니다. 에휴~~~ 그놈의 종자 욕심... ㅜ.ㅜ




작두콩과 서리태의 크기 차이가 엄청납니다. 억~~ @.@
콩깍지 크기도 장난아니게 커요. 우와~~~
콩꼬투리 모양이 작두처럼 생겼다고 해서 작두콩이랍니다. 좀 무서운 이름인것 같아요. 무셔~~ 작.두.


역시 나오는 싹도 큽니다.
저 포트가 작은 편이 아닌데 싹이 너무 커서 아무래도 더 큰 포트로 옮겨 줘야 할것 같네요.

이제 제법 많이 자랐어요. 잎이 꼭 부채 같아요, 어찌나 큰지...
포트가 역시나 작아서 빨리 이식해 줘야 할것 같네요.
작두콩은 노지에서는 잘 안여물어서 하우스 안에 키우는것이 좋다네요.
언능 한쪽 비우고 심어야 할 텐데, 일거리가 밀려서 언제 하게 될런지~~ㅜ.ㅜ

작두콩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것 같아서 지식검색에 나와 있는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 봤습니다. 남편이 탐낼만 하네요. 효능이 어찌나 많은지... ^^;;

작두콩에는 비타민 B1은 보통콩의 3배, B2는 5배, 나이아신은 4배나 들어있다.  또 보통콩에는 들어있지 않은 비타민A와 C도 매우 풍부하다.  많은 영양물질이 갖가지 난치병에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작두콩의 약리효과는 매우 다양하면서도 뛰어나다.  치질, 축농증, 중이염같은 화농성질병과 뱃속이 차가와서 생긴 여러 질병, 신장기능이 약해서 생긴 질병, 여성의 생리불순, 타박상으로 인한 어혈, 천식 고혈압 관절염, 신경통, 요통, 치통, 변비, 설사, 비만증에 이르기까지 두루 뛰어난 효과가 있다.
작두콩에는 고름을 빼는 작용과 함께 염증을 삭이는 작용이 매우 세다.

또한 뱃속을 따뜻하게 하고 기(氣)를 잘 통하게 하므로 위나 장이 허냉하여 생긴 염증이나 궤양, 딸꾹질 등에 효력이 크다.  작두콩은 위와 장기능을 튼튼하게 하여 구토 복통 설사 변비를 모두 낫게 한다.  뱃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되지않을 때나 뱃속이 허냉하여 딸꾹질이 날 때, 고질적인 설사나 변비에 작두콩을 차로 끓여먹거나 가루내 먹으면 잘 낫는다. 

신장의 기능을 튼튼하게 한다.  작두콩은 신장이 허약해서 생기는 허리아픔 음위 유정 정력감퇴 등에 효과가 높다.  콩팥이 허약해서 생긴 요통과 임신으로 인한 요통에도 지콩팥에 작두콩을 넣고 푹 고아서 복용하면 요통도 낫고 정력도 강해진다.  

 어혈을 삭이고 혈액순환을 좋게하며 피를 살리는 작용이 있다.  심하게 부딪히거나 멍이 시퍼렇게 든데, 죽은 피가 뭉쳐있는데, 타박상 등에 작두콩을 달여먹거나 가루내어 붙이면 효과가 신통하다. 


변비 비만치료에 효과가 높다.  작두콩은 기(氣)를 밑으로 끌어내리고 장의 기능을 튼튼하게하여 변비를 없애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작두콩을 오래 복용하면 살결이 고와지고 기미가 없어지며 몸속 지방질이 분해되어 빠져 나오므로 비만증이 낫는다.

작두콩은 쥐눈이콩 돌콩과 함께 콩중에서 약효가 가장 높은 콩이다.  요리재료이면서 온갖 난치병에 두루 위력을 발휘한다.  특히 작두콩으로 담근 간장 된장 같은 발효식품은 갖가지 암 궤양 염증 치질 심장병 신장병 간장병 등 온갖 난치병에 천하의 명약이라 할 만하다. 



˘˘˘˘
당분간은 블로깅은 못다닐듯합니다. 어서 밀린 일들을 마무리 해야하는데...
오늘은 또 하우스에 물주는 모터가 고장이나서 오전시간을 허비하는 바람에 일을 많이 못했어요.
마음만 바쁘고, 일은 별로 진척이 없고, 구독기에 숫자들은 커지고...
블로깅을 못해 좀은 쑤시고, 블로깅의 유혹을 뿌리 치고 자러 갑니다~~~~ ㅠ.ㅠ